Search

SCM생명과학, 美 테라이뮨과 자가면역질환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- 조선비즈

scnienews.blogspot.com
입력 2020.08.03 09:08

에스씨엠생명과학(SCM생명과학)이 미국 바이오벤처 테라이뮨(TerraImmune)과 손을 잡고 자가면역질환 퇴치에 나선다.

SCM생명과학은 테라이뮨과 지난달 31일 줄기세포와 CAR-Treg를 이용한 자가면역질환 세포치료제 공동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(MOU)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.

SCM생명과학이 미국 바이오벤처 테라이뮨(TerraImmune)과 손을 잡고 자가면역질환 퇴치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./SCM생명과학
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SCM생명과학의 고순도 줄기세포와 테라이뮨의 CAR-Treg을 병합투여하는 치료법을 자가면역질환에 적용할 계획이다.

또한 바이러스를 사용하지 않는 2세대 CAR-Treg 치료제의 공동개발에도 착수한다. SCM생명과학의 원천기술인 층분리배양법은 기존 농도구배원심분리법 대비 고순도의 줄기세포를 분리 및 배양해 보다 우수한 효능의 치료제로 개발하는 기술이다. 균질한 단일 클론성 줄기세포를 활용하면 환자 개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고 회사는 강조했다.

테라이뮨이 개발 중인 CAR-Treg은 최근 항암제 분야에서 각광받고 있는 CAR-T와 유사한 개념의 치료제다. 기존에 면역항암제에서 주로 사용되던 세포독성 T세포 (cytotoxic T cells)대신 조절 T세포(regulatory T cells)를 사용함으로써 자가면역질환에 적용할 수 있다는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. 세포독성 T세포의 경우 그동안 면역계가 과도하게 반응을 보여 체내에 스스로 해를 끼치는 이른바 사이토카인 폭풍 등 부작용이 발현되는 현상이 자주 관찰된다. 반면 조절 T세포를 사용하는 경우 이런 부작용이 최소화된다는 것이 테라이뮨의 설명이다.

이병건 SCM생명과학 대표이사는 "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테라이뮨의 CAR-Treg 생산 기술과 SCM생명과학의 고순도 줄기세포 기술을 이용한 협업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자가면역질환 치료를 위한 병합 세포치료제와 미국 관계사인 코이뮨에서 보유하고 있는 non-viral 유전자 도입 시스템을 CAR-Treg에 적용, 생산 효율을 높이고 기능이 강화된 2세대 CAR-Treg 세포치료제를 개발하길 희망한다"고 말했다.

김용찬 테라이뮨 대표이사는 "SCM생명과학의 조직재생을 돕는 고순도 줄기세포와 세포특이적으로 반응하는 면역억제세포인 CAR-Treg은 다양한 형태의 자가면역질환에 적용할 수 있다"며 "본 공동연구는 현재 난치성 질환으로 생각되는 다양한 자가면역질환에 새로운 치료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되며, 세포병용치료 플랫폼이 구축되면 희귀면역질환으로 고통받는 많은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보여줄 수 있을 것"이라고 말했다.

Let's block ads! (Why?)




August 03, 2020 at 07:08AM
https://ift.tt/30otLkG

SCM생명과학, 美 테라이뮨과 자가면역질환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- 조선비즈

https://ift.tt/2YvWrWy


Bagikan Berita Ini

0 Response to "SCM생명과학, 美 테라이뮨과 자가면역질환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- 조선비즈"

Post a Comment

Powered by Blogger.